올인원 제품을 소비하는 이유 : 올인원 마케팅

서로 다른 기능을 결합한 제품이 나오면 일반적으로 All in One 마케팅 개념을 다룹니다.
이것은 종종 전자 제품의 경우입니다.
과거 올인원 컴퓨터는 모니터와 본체를 일체화한 일체형 컴퓨터로 데스크탑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면서도 크기가 슬림해 올인원 개념이 부각되는 경우가 많았다.
. 그리고 올인원 프린터도 있었습니다.
프린터, 복사기, 스캐너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 사무용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자제품의 경우 기능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능성을 겸비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올인원 장치는 다른 부분으로 확장됩니다.

1. 올인원 스킨케어

특히 올인원 제품은 남성화장품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며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토너, 로션, 에센스 등 2가지 이상의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결합해 다기능성은 물론 소비자 편의성까지 제공하는 제품이 눈에 띈다.
여성에 비해 남성은 여러 종류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는 올인원 제품을 선호하는 것 같다.
남성화장품에서 유행했던 것이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


2. 올인원 헬스케어

또한 키블 시장에서는 건강을 위해 종합비타민과 함께 하루 한 알의 알약을 섭취할 것을 어필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이 많기 때문에 종합비타민 제품이 개발되고 소비자들이 편의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종합비타민뿐만 아니라 개별 패키지로 등장한 오메가3와 프로바이오틱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개별 포장은 제품 개발 단계에서 빛, 열, 습기에 민감한 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개별 포장에 안전하게 담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3. 올인원 플랫폼

플랫폼 기업들이 자주 취하는 방향은 라이프 셰어(Life Share)다.
예를 들어 네이버원은 검색, 뉴스, 커피숍, 블로그, 네이버TV(NOW)를 통한 콘텐츠 소비부터 네이버페이 등 쇼핑과 금융 서비스까지 사용자의 일상을 채우는 올인원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포털이라고 부르는 문구가 실제로 이 올인원의 개념을 요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네이버뿐만 아니라 카카오, 구글, 애플, 테슬라 등의 기업들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개로 한 올인원 플랫폼을 향해 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올인원 제품은 왜 나오는 걸까요?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로 정의되지만 상대적인 용어로 생각하는 것도 피합니다.
정신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인지 잠금이 때때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제품을 살 때는 이것저것 비교하느라 에너지를 많이 쓰지만, 그 다음부터는 만족하면 그 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현상도 비슷하다.
우리의 뇌가 생각할 수 있는 만큼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도 하므로 올인원 개념으로 소비자들이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쉽게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올인원 제품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소비자 참여도가 낮은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을 고려한 점에서 첫 번째를 찾을 수 있다.
최근 그루밍 그룹이라는 패션과 뷰티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이 많지만 이들은 상대적으로 여성에 비해 참여도가 낮다.
이 때문에 이러한 남성 인구 통계에 어필하기 위해 많은 올인원 제품이 스킨 케어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둘째, 시장이 너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건강기능식품이 그 한 예가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이 시장이 과도하게 세분화된 경우 나. 홍삼, 종합비타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올인원 제품으로 제품 차별화. 그리고 다양한 올인원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대로 된 좋은 품질의 재료를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올인원 제품은 기술 분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능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추가됨에 따라 올인원은 모든 기능과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 또는 전자 장치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여 통합의 의미를 확장합니다.
앞서 언급한 네이버, 카카오, 구글, 애플, 테슬라와 같은 사례들이 이러한 올인원과 통합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창의적인 두뇌
더 많은 칼로리를 태워야 합니다

인간의 뇌가 가장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창의적인 지적 활동을 할 때는 칼로리 소모가 더 높아야 한다.
뉴욕 주립 대학의 행동 심리학자인 Ewan McNay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평균적인 사고 과정은 약 320칼로리를 사용합니다.
졸음을 읽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와 유사합니다.
독서는 사실 사고의 과정을 동반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하고 결국 잠이 든다.
그리고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이 누워서 TV를 시청하는데 이는 뇌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인 동시에 생각하기 싫어하는 동물이기도 하다.
올인원 제품을 사용하거나 마케팅을 하는 경우에는 복잡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소비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한 방법인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우리의 두뇌를 이완시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진: Unsplash의 Siora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