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2024년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9가지 전자상거래 트렌드 2024년 전자상거래 트렌드는 약간 모순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계와 소프트웨어는 더 많은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심지어 쇼핑객과 직접 상호 작용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소비자는 직접 구매하는 것과 동일한 개인화되고 인간적인 상호 작용을 제공하는 온라인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빠른 도입과 개인 간 소매에 대한 욕구는 별개처럼 보이지만, 두 목표는 실제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수렴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브랜드와 마케터가 직면하게 될 구체적인 트렌드와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 모니터링해야 할 9가지 전자상거래 트렌드 2024년에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주목할 만한 전자상거래 마케팅 트렌드 9가지를 소개합니다.
고객과 동기화를 유지하고 경쟁자보다 앞서 나가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1. 대화형 마케팅은 전자상거래 브랜드의 핵심 전략입니다.
대화형 마케팅은 회사가 고객과 실시간으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통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일대일 상호작용은 라이브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지만 대화형 마케팅은 AI 기반 챗봇을 통해 많은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2028년까지 챗봇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 720억 달러의 소매 지출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2023년 챗봇 매출 120억 달러에 비해 470% 증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추세를 촉진하는 두 가지 요인은 생성적 AI와 소비자의 빠른 답변에 대한 욕구입니다.
ChatGPT와 같은 생성적 AI 모델은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대화형 쿼리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챗봇은 웹사이트 방문자를 구매 여정으로 안내할 수 있는 매우 성공적인 영업 에이전트가 될 수 있었습니다.
출처: Seattle Balloon 챗봇.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챗봇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점은 정보에 24시간 연중무휴로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규 영업 시간까지 기다리는 대신, 쇼핑객은 영감이 떠오르면 구매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챗봇이 점점 더 저렴해지고 출시하기 쉬워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규모 기업에서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곧바로 챗봇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마케팅은 훌륭한 행동 촉구에 의존합니다.
이 무료 가이드를 다운로드하여 수십 개의 고성능 CTA에서 영감을 얻으세요. 2. 전자상거래 기업은 AR의 새로운 용도를 찾을 것입니다.
Facebook이 Meta로 리브랜딩하면서 가상 현실(VR) 열풍이 절정에 달했습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거대 기업이 방대한 리소스를 Metaverse라고 알려진 온라인 세계를 개발하는 데 전환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일부 낙관적인 예측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아바타를 디지털 산책로로 인도하여 다음 디지털 거래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Meta가 여전히 VR에 대한 큰 투자에서 수백만 달러를 잃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내에 그런 일이 일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에서 흥미로운 움직임은 증강 현실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증강 현실은 VR의 사촌으로, 실시간으로 실제 세계에 디지털 이미지를 오버레이합니다.
AR은 너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스티커나 설문 조사와 같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무료 기능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리테일러와 브랜드가 새로운 방식으로 AR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는 AR을 사용하여 모바일 쇼핑객이 이번 시즌에 어떤 스타일이 어떨지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출처: 화면에 표시된 VR 안경의 스크린샷 사용자가 브랜드 앱에서 사진을 찍으면 AR이 제품을 추가합니다.
의류 브랜드, 가정용품, 심지어 자동차 딜러까지 모두 AR을 사용하여 쇼핑객이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리테일러는 AR을 사용하여 가격표나 기능과 같은 제품 세부 정보를 홍보 비디오에서 강조합니다.
출처: AR 가격표가 있는 쇼핑 비디오. 이러한 사용 사례에서 AR 비용은 거의 0에 가깝고, 더 많은 앱 개발자가 창의적인 AR 솔루션을 구축함에 따라 더 많은 전자상거래 기업이 AR을 더 자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더 많은 판매자가 고객의 DM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Instagram이나 TikTok 계정의 DM과 같은 다이렉트 메시징은 브랜드가 고객 및 팬과 일대일로 소통하기에 이상적입니다.
제품의 링크, 이미지, 심지어 비디오도 보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DM을 보내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4년에는 더 많은 브랜드가 다이렉트 메시징 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것입니다.
마케팅을 위한 직접 메시지. DM은 고객의 개인적 특성 때문에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대신 리드 생성 채널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Instagram의 리드 생성 캠페인. 이 트렌드를 직접 시도하고 싶다면, 경고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무작위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하면 확실히 차단되고 신고될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DM을 보내기 전에 항상 물어보세요. 개인 할인 코드를 제공하거나 제품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처럼 그렇게 할 이유를 제공하세요(무료 사용자 생성 콘텐츠). 4. Z세대가 소셜 쇼핑으로 전향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활동이었습니다.
판매자는 유기적 게시물과 유료 게시물 모두에서 제품을 공유한 다음 전자 상거래 매장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했습니다.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판매 프로세스에 마찰이 발생합니다.
소셜 쇼핑을 통해 소비자는 게시물에 소개된 제품을 클릭하고 좋아하는 소셜 미디어 앱을 벗어나지 않고도 구매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출처: Nike의 쇼핑 가능한 Facebook 게시물. 소셜 커머스 수익은 향후 몇 년 안에 1조 달러(T)에 달할 수 있습니다.
젊은 성인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18~34세의 거의 4분의 3이 소셜 커머스에서 구매를 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모든 세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소비자의 약 25%가 이 채널에서 구매를 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세대 간 확산은 소셜 판매 활동에서 더 많은 판매를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격차를 메웁니다.
QVC와 소셜 쇼핑의 사랑의 결실이 있다면, 그것은 라이브 커머스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이벤트 동안 진행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비디오를 통해 시청자와 상호 작용합니다.
그런 다음 시청자는 비디오에 등장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교통 체증이나 주차 없이 매장 쇼핑의 가장 좋은 부분을 제공합니다.
쇼핑객은 거실에서 편안하게 전문 브랜드 담당자나 인플루언서로부터 즉각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라이브 쇼핑 사례.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앱이 이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Instagram과 TikTok은 라이브 쇼핑 기능을 제공하고, YouTube는 Shopify와 계약을 맺어 크리에이터가 비디오에 쇼핑 가능한 링크를 추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라이브 쇼핑의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브랜드의 최신 최고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한두 명의 담당자를 화면에 배치하는 것이지만, 이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흥미로운 방법도 있습니다.
새로운 화장품 라인을 출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출시 파티를 열고 시청자가 화면에 표시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출처: YouTube의 라이브 쇼핑 사례 라이브 커머스 트렌드는 단기적으로 상당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에서는 전체 전자 상거래 매출의 20%를 차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라이브 쇼핑 이벤트의 전환율이 30%에 달하는 상황에서 전자 상거래 브랜드는 이 트렌드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6. 구독 서비스로 고객 충성도 높이기 Amazon에서 거의 모든 소모품을 구매하면 몇 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자동 리필에 가입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판매자의 초기 이익 손실은 반복 사업의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객은 나중에 더 많은 제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절약을 쉬운 승리로 봅니다.
이 트렌드는 매달 개 사료나 화장품을 배달받는 것 이상으로 확대됩니다(물론 흔한 일이지만). 이제 미니어처 인형집이나 기차 세트와 같이 모든 종류의 테마 제품을 정기적으로 배달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구독 거래를 위한 홍보 소셜 게시물 절약과 고객 충성도는 판매자와 쇼핑객이 따라잡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강력한 상생 관계입니다.
소비자의 77%가 연간 구독에 최대 499달러를 지출하고, 41%는 내년에 더 많은 구독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합니다.
7. AI가 개인화된 구매 여정을 주도합니다.
AI는 모든 곳의 마케터에게 큰 트렌드입니다.
전자상거래 브랜드와 마케터가 AI를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유용한 것으로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AI가 복잡하고 개인화된 고객 여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세일과 신제품을 상기시키는 마케팅 문자를 보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캠페인의 각 문자가 이전 행동에 따라 개인화되면 훨씬 더 많은 판매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천 명의 고객에게 수백 개의 제품을 홍보할 때 수동으로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때 마케터가 AI를 활용합니다.
AI는 머신 러닝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이 이전 메시지에 어떻게 응답했는지,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 웹사이트와 어떻게 상호 작용했는지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각 문자 구독자에 대해 개인화된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프로모션 SMS 문자 흐름의 예. 개인화는 종종 수익을 최대 25%까지 늘리는 잘 알려진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급 개인화 전략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투자 수익률이 200%라고 보고합니다.
2025년까지 더 많은 리테일러와 브랜드가 AI를 사용하여 프로모션 이메일, 문자 메시지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여러 채널에서 개별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개인화된 구매 여정을 만드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8. 동적이고 개인화된 웹사이트가 주류가 됨 개인화는 한동안 광고 캠페인의 놀이터였습니다.
하지만 프로모션 랜딩 페이지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버전을 본다면 어떨까요? 바로 이것이 동적 랜딩 페이지와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것입니다.
제품을 고려하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이 다른 홈페이지를 보는 간단한 예가 있습니다.
출처: 고객과 잠재 고객을 위한 다른 텍스트가 있는 두 개의 랜딩 페이지 동적 랜딩 페이지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바뀐 것은 새로운 AI 기반 기술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개인화의 규모와 범위로, 많은 수의 제품 및 판매 페이지가 있는 전자 상거래 매장에 더 매력적입니다.
수백 개의 판매 및 전환 페이지가 있는 웹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I는 제품과 고객 행동에 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생성 AI는 타겟 시장의 각 세그먼트와 더 관련성이 높은 각 페이지에 대한 대화형 카피 또는 행동 촉구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랜딩 페이지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마케터는 정적 버전에 비해 참여도가 증가했다고 보고합니다.
또한 고객의 91%는 동적 페이지가 있는 웹사이트, 특히 개인화된 오퍼와 제품 추천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에서 더 많이 참여한다고 말했습니다.
9. 전자상거래 브랜드는 더 많은 데이터 수집 캠페인을 시작할 것입니다.
논의한 많은 트렌드에는 고객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부 쇼핑객은 개인화를 좋아하지만 다른 쇼핑객은 당연히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 우려합니다.
이러한 우려 사항을 감안하여 입법자와 대형 플랫폼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동의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Google은 마침내 타사 쿠키를 단계적으로 폐지했습니다.
일부 미국 주와 유럽 정부는 웹사이트에서 방문자에게 쿠키 추적을 선택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타사 데이터가 훨씬 적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마케터는 쇼핑객이 제로파티 데이터라고 알려진 것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출처: 데이터 유형을 보여주는 그래픽 앞으로 몇 달, 몇 년 안에 웹사이트 방문자와 고객으로부터 윤리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설계된 더욱 창의적인 캠페인이 등장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콘테스트, 뉴스레터 구독, 설문 조사, 할인 및 무료 제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출처: 이메일 주소 수집을 위한 경품 그러나 제로파티 데이터 수집은 거의 모든 리테일러와 브랜드가 알아야 할 거대한 전자상거래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2023년이 전자상거래 매장과 마케터에게 변화의 해였다고 말하는 것은 과소평가입니다.
새로운 AI 마케팅 도구의 급속한 발전, 새로운 판매 채널로 이동하는 고객, 모든 사람이 온라인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잠재적인 규제로 인해 전자상거래의 미래를 100% 확실하게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승하고 있는 트렌드를 살펴보면 미래를 가리키는 몇 가지 주제를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매장 내 경험을 원합니다.
여러 앱과 웹사이트를 클릭하는 것보다 부담스럽지 않은 구매 옵션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개인 정보가 보호되는 한 개인화된 상호 작용을 선호합니다.
출처: wordstream.com/blog/, 작성자: Rob Glover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4월 29일